송도에 위치한 인천글로벌캠퍼스는 국책사업으로서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인천시가 창조경제 활성화를 통한 성장잠재력 제고와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조성하고 있는 외국 명문대학 공동캠퍼스다.
중앙정부와 인천시가 약 1조원을 투자해 세계 랭킹 100위 안에 들어가는 외국 명문대학 10개교를 유치하고 있으며 학생 약 1만명이 공부할 수 있는 초현대식 시설을 갖추고 있다.
국내 유일의 해외명문대 공동 캠퍼스인 IGC는 외국명문대학의 우수학과를 옮겨온 형태로 각각의 대학들이 모여 프로그램 교류 등을 통해 전체적으로는 종합대학의 모습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세계 각국에서 온 학생들이 공동 캠퍼스와 기숙사에서 같이 생활하며 앞으로 대학 간 학점 교류,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 형성 및 공동 프로그램을 통한 새로운 문화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국내 학생들에게는 고국을 떠나지 않고도 저렴한 비용으로 유학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외국 학생들에게는 한국문화를 경험하고 한국어, 중국어 등 아시아언어를 습득하는 등 한류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킬 수 있다.
IGC가 위치한 송도국제도시는 교통, 여가, 쇼핑, 교육 등 정주여건이 탁월한 것도 캠퍼스발전에 한 목할 것으로 예상된다. 캠퍼스 내 대학들은 송도에 입주한 지리적 장점을 이용하여 국제기구, 다국적 입주 기업 및 RD센터를 통한 인턴쉽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인천글로벌캠퍼스는 `동북아 최고의 글로벌 교육허브'를 조성하겠다는 비전을 세우고 있다. 이를 통해 지식, 경제, 산업,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차세대 글로벌 인재양성은 물론 창조경제 활성화를 통한 성장 잠재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화와 지식기반 경제 및 다문화 사회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인천글로벌캠퍼스의 대학에서 학업을 마친 학생들은 각 대학 홈캠퍼스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외국 명문대학의 학위를 수여받는다. 세계 명문대학의 분교가 아닌 독립적인 확장캠퍼스 또는 글로벌캠퍼스다. 확장캠퍼스는 분교와 달리 입학 및 졸업사정, 학위수여 등 모든 학사운영과 학칙을 홈캠퍼스에서 직접 관리한다.
각 학교의 교수진 역시 홈캠퍼스에서 파견되며 수업은 전과목 영어로 진행된다. 인천글로벌캠퍼스에서 열리는 교과과정은 입주학교별로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된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개설된다. 따라서 입학생은 세계 여러 대학의 최우수 교과과정을 인천글로벌캠퍼스 한 곳에서 배울 수 있게 된다.
인천글로벌캠퍼스의 재학생은 인천캠퍼스에서 3년, 본교에서 1년간 수학하며 홈캠퍼스의 학생들과 동일한 수업은 물론, 홈캠퍼스의 문화를 경험할 수도 있다. 유학생들이 쌓기 어려운 외국대학 홈캠퍼스 학생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으며 홈캠퍼스의 학생도 자유롭게 인천글로벌캠퍼스에 와서 공부할 수 있다. 학생모집 및 입학사정은 외국대학 본교가 한다.
캠퍼스는 지난 2012년 3월 19일 한국뉴욕주립대학교가 처음으로 문을 연데 이어 2014년 3월 10일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9월 1일에는 겐트대글로벌캠퍼스와 유타대아시아캠퍼스가 개교해 수업중이다. 2017년에는 세계최고의 패션디자인대학인 뉴욕패션기술대학(FIT)이 개교 예정에 있다.
인천글로벌캠퍼스 대학들의 등록금은 연간 약 2만달러인 미국의 주립대 수준으로 학비가 5만~8만달러에 달하는 미국 내 일반 대학에 비해 월등히 저렴한 편이다.
유학에 필요한 생활비를 투입하지 않고도 외국 명문대학과 동일한 커리큘럼에 의한 수업을 받고 동일한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장학금 지원 또한 풍성하여 우수 학생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인천글로벌캠퍼스는 1단계와 2단계로 나누어 조성되는데, 1단계에 유치되는 대학은 최근 5년 이내 해외 주요 평가기관에서 발표하는 세계 대학순위 100위 내외의 대학을 대상으로 유치하였으며 현재 1단계 유치 목표가 거의 달성되었다. 2단계를 위해 정부와 인천시는 세계 50위권 이내 대학들과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인천글로벌캠퍼스는 전체 대지면적 약 9만평에 학생 1만명이 공부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되고 있다. 현재의 주요시설로는 학생 5,000명이 생활할 수 있는 기숙사, 최첨단 강의동, 2,000여명이 관람할 수 있는 대강당, 교수아파트, 도서관, 학생회관, 체육관, 게스트하우스 등이다.
인천글로벌캠퍼스는 21세기 성장잠재력을 제고할 수 있는 IT, BT, MICE산업 등의 관련학과를 중심으로 세계 명문대학을 유치하여 선의의 경쟁과 협력을 통해 교육혁신과 창조경제 활성화 등 우리 교육의 업그레이드도 부추길 계획이다.
인천글로벌캠퍼스 주변은 삼성바이오로직스, 포스코건설, 롯데쇼핑, 셀트리온 등 국내·외 굴지의 기업, 연구소 및 학교들이 밀집해 있어 산학 연계가 가능한 최적의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인천글로벌캠퍼스 내 각 외국대학들은 인천경제자유구역 입주기업들과 인턴쉽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으며 기업을 장학기금 조성에 참여하여 우수학생 유치에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