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에는 없는 갤럭시S5만의 13가지 기능
삼성 갤럭시S5와 애플 아이폰6의 글로벌 출시가 임박하면서 두 회사간 경쟁도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아이폰에는 없는 "갤럭시S5만이 가지고 있는 13가지 기능"을 소개하며 갤럭시가 성능 면에서 앞선다는 어조의 미국발 기사를 내보냈다.
올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공개된 갤럭시S5에 다양한 반응이 쏟아졌지만 대체적으로는 "혁신"과 "디자인"이 아쉽다는 평가가 많았다.
반면 일상생활 측면에서 편리함을 더해주는 것을 "혁신"이라 본다면 갤럭시S5도 충분히 혁신적이라는 주장도 있다. 놀랄만한 혁신은 없지만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상 업그레이드가 많았다는 것이다.
한편 애플의 경우 최신 운영체제(OS) iOS 7.1 정식 버전을 11일(한국시간) 공개했고 이에 따라 아이폰 6의 출시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아이폰 6가 오는 6월경 출시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비즈니스인사이더가 보도한 "아이폰에는 없는 갤럭시S5만의 13가지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삼성, 페이팔(PayPal)과 손잡다
갤럭시S 시리즈 최초로 지문 스캐너도 탑재됐다. 애플의 아이폰5S처럼 지문을 잠금 화면 해지 및 갤러리 내 사진 보호 등 용도로 설정할 수 있다. 인식한 지문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 인증에도 쓰인다. 삼성은 페이팔(이베이의 자회사로 인터넷을 통한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회사)과 손 잡고 터치 한번으로 가능한 안전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2. 물에 빠뜨려도 멀쩡하다
삼성 스마트폰은 물 속에 몇 분간 빠져도 멀쩡하다. 아이폰이 물 속에 빠졌다면 어떤 결과가 초래됬을지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
3. 스마트폰 최초의 심박 센서 탑재했다
카메라 플래시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사용자 심박수를 체크하는 기능이 새롭게 탑재되어 누구나 쉽게 스마트폰을 이용해 심박수를 잴 수 있다.
4. 스마트폰 최초 1600만 화소급 카메라를 내장시켰다
스마트폰 최초로 1600만 화소 아이소셀(ISOCELL) 방식 카메라가 달렸다. 기존 갤럭시S4는 1300만 화소급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아이폰은 800만 화소급이다.) 갤럭시S5에 내장된 카메라는 움직이는 물체도 더 선명하게 찍을 수 있다는 게 비즈니스인사이더의 평가다.
5. 128GB, 엄청난 메모리를 자랑한다
아이폰처럼 갤럭시S5도 16GB, 32GB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아이폰은 64GB 모델도 있는 게 장점이지만 갤럭시S5는 마이크로 SD메모리카드를 넣을 수 있는 슬롯이 있어 128GB까지 메모리를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게 놀랍다.
6. 셀카 찍기에도 유리하다
소위 '셀카용' 카메라의 성능이 더 업그레이드 되었기에 갤럭시S5에서는 셀카도 흔들리지 않고 찍을 수 있다.
7. 기존 HDR(High Dynamic Range)를 한 단계 진화시켰다
카메라에 기존 HDR을 한 단계 진화시킨 리치 톤(Rich Tone) HDR 기능을 추가했다. 그래서 사진을 찍기 전에 각종 시각적 효과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8. 다양한 "모드" 설정으로 편리함을 강화시켰다
갤럭시S5는 "이지(Easy)"모드부터 "키즈(Kids)"모드까지 다양한 모드를 설정할 수 있게 해놓았다. "이지"모드는 각종 인터페이스를 간소화시키고 "키즈" 모드는 특정 인터페이스 작동을 제한할 수 있다.
9. 효율적인 배터리 세이빙이 가능하다
갤럭시S5에서는 배터리를 아끼고 싶을 때 흑백 화면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배터리가 별로 남지 않았을 때 "모노크롭 파워세이빙 모드"로 전환시켜 남은 배터리 수명을 2배로 연장시킨다. 또 배터리 용량도 2600mAh에서 2800mAh로 늘려 수명도 소폭 증가했다.
10.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다
잘 알려졌다시피 아이폰은 내장형 배터리라 배터리를 휴대하고 있다가 갈아끼울 수 없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갤럭시S5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배터리리 수명이 다하면 새로운 배터리로 갈아 끼울 수 있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 상단에 장착된 적외선 블래스터 덕분에 멀리서 휴대폰 조종이 가능한 기능, 이미지칩을 이용하여 주변의 빛에 따라 스크린 조정하는 기능, HD해상도 4배 화질의 비디오 촬영 기능을 갤럭시S5만이 가지고 있는 성능으로 꼽았다.
(코리아헤럴드 옥현주 인턴기자 laeticia.ock@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