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Send to

한국외대 2017년 수시 요강 ‘입학처장에게 듣는다-①학생부전형’

Aug. 8, 2016 - 18:34 By 조주영

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김인철, 이하 ‘한국외대’)는 외국어대학이라는 특성에 걸맞는 글로벌 인프라와 네트워크로 특화된 대학으로 꼽힌다. 

92개국 625개 대학 및 기관과의 학술교류협정 체결을 통해 전세계 거의 모든 국가와 학술·문화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매년 약 2,000여명 이상의 학생들이 한국외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에서 학문과 실무를 경험할 수 있다.

외대가 최근 2017학년도 수시 모집요강을 발표하면서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음은 한국외대 나민구 입학처장이 내년도 수시모집 요강에 대해 직접 설명한 내용을 2회(학생부전형/논술,특기자전형)으로 나누어 정리했다. 


▶다른 대학과 다른 한국외대 만의 수시모집 제도 특징이 있다면?

현재 대부분의 대학은 교육부와 대교협에서 제시한 4+2 표준전형안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대학 간 수시모집의 큰 틀은 대동소이합니다. 

한국외대는 수시모집에서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특기자전형으로 선발하고 있는데,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합니다. 

한국외대는 학생부교과전형에서 교과성적을 환산할 때 세부 교과목 별로 등급에 의한 환산점수와 원점수에 의한 환산점수 중 수험생에게 유리한 방식을 선택적으로 적용해주는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제출서류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로 간소화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논술전형은 지원 모집단위에 상관없이 인문형 논술로 출제되며, 수리형 논술문항은 출제되지 않습니다. 특기자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3배수)로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점수 70% + 면접 30%로 선발합니다. 

외국어(130명)와 수학/과학(3명) 분야에서 역량을 갖춘 학생들을 선발하고자 하며, 외국어 분야의 경우 해당 외국어로 면접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 전형별 전략 및 주의할 점이 있다면?

▷학생부교과전형 - 2017학년도에 주요 대학들이 학생부교과전형을 폐지하거나 축소하는 분위기 속에서, 한국외대는 학생부교과전형의 선발인원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학생부 교과 100% 선발 방식를 유지하여(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서류평가나 면접평가 등으로 수험생들이 이중의 부담을 가지는 일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2017학년도부터는 학생부교과전형의 고른기회 트랙을 선발하지 않습니다. 2017학년도에는 선택형 수능폐지로 인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만족시키기 수월해지기 때문에, 수험생 입장에서는 이전보다 좀 더 넓어진 합격의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교생활을 통해 꿈과 끼를 키우면서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과 성실성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고자 합니다.
2017학년도에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인원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일반: 665명→698명, 고른기회: 38명→77명)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로 매우 간소화되어 있으며 교사추천서는 받지 않습니다.  

전형방식은 작년과 동일합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해당 모집단위 선발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점수 70% + 면접 3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을 제출한 서류를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면접평가에서는 전공적합성, 논리적 사고력, 인성 등을 평가합니다. 

면접은 작년과 동일하게 2단계에서 30% 반영되며, 10분 내외의 인․적성면접의 형태로 진행됩니다. 면접에서 주어지는 질문은 모든 지원자에게 동일하게 주어지는 공통질문과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 기반으로 주어지는 맞춤형 개별질문으로 이루어집니다.

공통질문에서는 심층전공지식을 요구하지 않으며, 고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이라면 부담없이 대답할 수 있는 주제를 통해 사고력, 논리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측정합니다. 

개별질문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의 내용을 중심으로 전공적합성, 인성, 서류의 진실성 등을 확인하기 때문에, 본인이 제출한 서류(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를 잘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관련기사 보기 : 한국외대 2017년 수시 요강 ‘입학처장에게 듣는다-②논술전형/특기자전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