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Send to

[김대균의 영어산책]  TOEIC 평균 성적 684점, 전년 대비 4점 하락!

Oct. 28, 2022 - 10:01 By Korea Herald

코로나 시대에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실력이 줄었다는 말이 들린다. 토익도 예외는 아니다.

그리고 필자가 현장에서 수강생들을 보면서 느낀 점이 통계로도 나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코로나 시대에 토익 평균점이 조금 떨어졌다.

21~25세가 취업준비를 위해 응시율이 최고이지만 평균 성적 1위는 31~35세이다.

요즘 대학생들이 직장인들보다 토익 공부를 조금 덜 열심히 하는 것 같다. 분발하시길!

물론 한국의 평균점이 일본보다 약 150점 이상 높다.

토익을 탄생시킨 나라인 일본에게는 미안하지만!

토익 응시자의 경우 한국은 줄었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공개된 수치가 없다.

그런데 일본은 공개하고 있다.

이 통계수치에서 ip시험은 institutional program의 줄임말로 기업체들이 응시하는 온라인 토익시험을 의미한다. 이 시험 시간은 1시간이다. (한국에는 없다) 우리가 보는 2시간 시험과 다르다. 일본은 이 시험도 100만명 이상 응시하고 있다. 코로나 이전보다는 줄었지만 일본 응시자 수는 200만명 이상이다.

필자는 일본에 토익 책을 약 30권 수출했다. 첫 번째 책 〈토익답이 보인다〉가 고단샤(講談社)에서 출간되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이후 책 출간이 쉬웠다. 일본에는 성실하고 직업정신이 강한 강사들도 적지 않다. 이후 필자의 책을 분석한 현지 일본저자들의 책이 인기를 끌고 있다. 신토익으로 바뀔 때 고단샤[講談社]에서 찾아와 원고를 달라고 해서 줬는데 일본 강사 보충해설가 이름을 먼저 넣으면 인세도 높게 해 주겠다고 했는데 거절한 적이 있다. 그걸 양보했으면 수입이 좋아졌을텐데 하면서도 큰 후회는 없다. 100% 김대균 문제 제공 책에 다른 사람 이름이 먼저 나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았다. 본 원고를 쓰고 잠시 일본에 출판사 미팅과 강사미팅을 하러 간다. 다녀와서 신선한 정보를 더 드릴 것을 약속드린다!

오늘의 표현: The bonus is icing on the cake.(그 보너스는 금상첨화야)

금상첨화[錦上添花]는 비단 위에 꽃을 더한다는 뜻으로 좋은 일에 다른 좋을 일이 더해지는 상황에 쓰는 표현이다. 영어에서는 비단과 꽃 비유 대신에 케이크에 icing을 얹어놓는다는 표현이 영어에 있다.

ice는 명사로 ‘얼음’이란 뜻도 있지만, 동사로 ‘(케이크에) 당의를 입히다’는 뜻도 있다. icing on the cake에서 icing은 동사 ice에 –ing를 붙여 케이크를 예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명사 ‘당의’로 쓰였다. 케이크 위의 달콤한 장식이니까 추가적으로 제공되는 덤(an extra enhancement)을 뜻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 된다.

(ex) Sue really wanted that job, so she said the signing bonus was really just icing on the cake. (Sue는 그 일을 정말 원했으니 연봉 외에 별도로 주는 특별 보너스는 정말 금상첨화이다.)

►signing bonus는 회 사에 새로 합류하는 직원에게 주는 인센티브!

(ex) Oh, wow! A tank is full of gas in my new car. That’s icing on the cake!(와! 새 차에 기름 가득해. 이건 금상첨화다!)

icing on the cake 대신 같은 뜻으로 frosting on the cake를 쓰기도 한다. 이 표현들은 이미 완성된 케이크에 얼음이나 서리 코팅을 해서 더욱 보기 좋게 만들던 것에서 유래된 것이다. 여기서 frosting도 동사 frost에 –ing 를 붙인 명사 표현으로 볼 수 있다. icing on the cake는 미국, 영국에서, frosting on the cake는 미국에서 더 많이 사용한다.

(ex) After that beautiful sunrise, the rainbow is just frosting on the cake.(아름다운 일출 후에 무지개는 금상첨화지)

자주 쓰이는 -ing형 명사들: accounting 회계 borrowing 대출 building 건물 clothing 의류 downsizing 긴축 조정 founding 창립 funding 자금지원 gathering 모임 heating 난방 lending 대출/대여 meaning 의미 opening 공석, 개장 packaging 포장 photocopying 복사 planning 기획 processing 가공, 처리 setting 장소, 환경 showing 상영 spending 지출 ticketing 발권 urging 촉구 understanding 이해

-ing형 명사인데 항상 -s가 붙어서 쓰이는 단어들

earnings 소득 savings 저축 belongings 소유물 s가 빠진 saving은 ‘절약하는’이란 의미의 형용사!

이들 단어들은 명사이고 동사를 명사형으로 바꾼 동명사와 다르다. 명사는 단독으로 쓰지만, 동명사는 그 뒤에 목적어나 전치사+명사(즉, 부사구)가 옵니다.

(ex) Walking is man's best medicine.(걷기가 인간 최고의 명약이다._ -히포크라테스

(여기서 walking은 명사 주어로 단독으로 사용가능)

(ex) Just keep walking along the path. 이 길을 따라 계속 걸어라. (여기서 walking은 동명사로 그 뒤에 전치사+명사(즉, 부사구)가 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