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민대 박태훈 입학처장에게 듣는 2017학년도 정시 모집 '꿀Tip'

By 조주영
Published : Dec. 9, 2016 - 17:13

국민대학교는 2017학년도 정시모집에서 1,195명을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박태훈 입학처장은 "정시모집의 인문⋅자연계 일반학생 전형은 수시와 달리 수능 성적에 의해 당락이 좌우된다. 모집단위별로 ‘가’군, ‘나’군, ‘다’군에서 선발하므로 지원자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가 어느 군에서 선발하는지 확인하고, 모집단위별 수능 반영영역 및 반영비율을 꼼꼼히 살펴보고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태훈 처장에게 국민대 정시 지원 전략과 팁을 들어본다. 


 

►국민대가 원하는 인재상은?

국민대학교(이하 국민대)는 1946년 9월 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신을 계승하여 독립 국가건설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한다는 해공 신익희 선생의 건학이념으로 세워진 ‘국민의 대학’이자 ‘민족의 대학’이다. 

이후 국가와 민족의 발전에 앞장설 지성과 실용적인 지식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성곡 김성곤 선생의 육영이념이 더해져 현재 국민대의 초석과 중흥의 기틀을 마련되었다. 

국민대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과 대학의 건학이념 및 육영이념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필요한 교육과 연구, 사회봉사활동을 성실하게 수행함으로써, ‘실천하는 교양인’, ‘소통하는 협력인’, ‘앞서가는 미래인’, ‘창의적인 전문인’의 소양을 두루 갖춘 인재인 ‘도전하는 국민⁕人’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국민대 인재상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천적 인재 양성을 가장 우선으로 여기며 막연히 공부만 잘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의 일환으로 글로벌 시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들과 산학협력을 하고 있다.

►정시 일정 및 주요 전형은?

2017학년도 국민대학교 정시모집에서는 총 1,195명을 선발한다.(정원 내 기준) 가군에서는 인문·자연계와 예·체능계 일반학생 588명을, 나군에서 인문·자연계와 예술대학 일반학생 386명을, 다군에서는 인문·자연계와 미술학부 회화전공 일반학생 221명을 모집한다. 

이번 정시모집의 가장 큰 특징은 인문·자연계열 학생의 교차지원 기회를 확대하였다는 점이다. 자연계열 학생(수학 가형, 과탐 응시자)은 인문계열 모집단위에 지원가능하며, 인문계열 학생 중 “수학 나형” 및 “과탐”응시자는 자연계열 모집단위에 지원가능하다. 단 자연계열에 한하여 수학 가형 응시자에게 취득 백분위의 10% 가산점을 부여한다. 

정시모집 원서접수기간은 2017.01.02.(월)~04.(수)로, 3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전형별 세부일정은 국민대학교 2017학년도 정시모집 요강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정시모집 지원 시 유의할 점이 있다면?

정시모집의 인문⋅자연계 일반학생 전형은 수시와 달리 수능 성적에 의해 당락이 좌우된다. 모집단위별로 ‘가’군, ‘나’군, ‘다’군에서 선발하므로 지원자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가 어느 군에서 선발하는지 확인하고, 모집단위별 수능 반영영역 및 반영비율을 꼼꼼히 살펴보고 지원해야 한다. 

인문계에서는 영어(30%)와 국어(30%)의 백분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학생이, 자연계의 경우 수학(30%)와 영어(30%)의 백분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학생이 유리하다.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전시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국민대는 지난해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최우수 평가(A등급)를 받았다. 이는 국민대의 “‘실천궁행’ 건학이념과 ‘산업주의’ 육영이념을 바탕으로 한 실용교육”에 기인한다. 국민대가 추구하는 세 가지 가치 역시 실용적 사고, 실용적 경험, 실용적 교육이다. 

무한 경쟁시대에서 국민대는 기업처럼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특성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14년 교육부의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됐고,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에서는 각종 사업단들이 최다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2016년에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창업선도 대학, 취업연계 중점대학 등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국민대의 최종 목표는 ‘국민이 원하는 실천적 국민인 배출’로,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통해 인문역량, 소통역량, 글로벌역량, 창의역량, 전문역량 등 다섯 가지 핵심역량을 갖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민대는 교실이 아닌 현장을 경험하는 교육, 강의가 아닌 토론 발표를 하는 교육, 수동적 수업이 아닌 자기 주도적 교육, 봉사를 통한 인성교육과 세계로 나가 눈·몸·마음으로 느끼는 교육, 그리고 과제물이 아닌 시제품을 만들어 내는 교육을 통해 최고의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MOST POPULAR

More articles by this writerBack to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