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명문대학이 송도에", 인천글로벌캠퍼스 입주대학 둘러보기
By 조주영
Published : Nov. 30, 2016 - 12:02
►한국뉴욕주립대학교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65개의 대학으로 이루어진 미국 최대의 공립고등교육기관인 뉴욕주립대 (SUNY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의 글로벌 캠퍼스이자 한국에 설립 된 최초의 미국 대학교이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전교생의 기숙사 생활을 통한 전인교육을 지향하고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Residential College(RC)라는 독특한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RC프로그램의 주요 강사로 주한미국대사 마크 리퍼트, 래퍼 션, KBS 아나운서 양영은이 초빙되어 강의한 바 있다.
모든 수업은 미국 스토니브룩대학교의 교수진과 커리큘럼에 따라 운영되며 기술경영학과, 컴퓨터과학과, 기계공학과, 응용수학통계학과, 경영학과 등 총 5개 학부과정을 제공한다.
특히, 과학기술이 고도화 되는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STEM(과학,기술,공학,수학)교육을 강화하고 혁신과 창의를 바탕으로 하는 Entrepreneurship(기업가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 모집은 본교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학생들을 단순 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개인의 소질과 적성, 가능성 심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017년에는 케빈 클라인과 마이클 코어스의 모교로 유명한 세계적 패션 명문 FIT의 학과 개설이 예정되어 있다.
(입학 관련 문의 : www.sunykorea.ac.kr)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는 美 버지니아주 최대 공립대학 조지메이슨대학의 한국캠퍼스로 미국의 유에스 뉴스 앤 월드 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에서 주목할 만한 대학교 상위 5개교에 6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학부과정으로 경제학, 경영학, 국제학을 비롯하여 지난해 12월 교육부 승인을 받은 회계학과 재무금융학 등 총 5개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경영학과 회계학, 재무금융학은 모두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ACSB)로부터 전 세계 상위 5% 인증을 받은 조지메이슨대학교 비즈니스 스쿨의 주요 세부전공 프로그램들이다.
특히 AACSB인증은 수업의 질과 프로그램 구성이 세계적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13,000여개의 비즈니스 학과 중 단 5%미만이 해당 AACSB 인증을 가지고 있는데, 한국조지메이슨대학의 경우 한국에 있는 외국계 대학 중 유일하며, 한국 대학 중에서도 소수의 학교들만 이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이밖에 경제학과는 두 명의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를 배출할 만큼 세계적인 수준의 프로그램으로 명성이 높으며 경제학 이학사(B.S)뿐만 아니라 경제학 문학사(B.A.)학위로도 지원이 가능하다.
아울러.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는 학생 중심의 학교로서, 학생 개개인에게 주의를 기울임은 물론 현장 중심의 학습 프로젝트와 인턴십을 통해 학교 안팎에 걸쳐 다양한 리더십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다수의 재학생들이 세계은행, 인천항만공사, 국회예산정책처, 국민은행,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등에서 인턴십을 진행했다.
(입학 관련 문의 : www.masonkorea.gmu.edu)
►겐트대글로벌캠퍼스
200년 개교역사를 가진 벨기에 겐트대는 유럽 교육의 전통을 아시아 지역에서도 펼치고자 2014년 인천 송도에 위치한 인천글로벌캠퍼스에 확장캠퍼스를 개교했다.
벨기에 1위 종합대학인 겐트대는 세계 대학 순위 62위, 생명과학분야 41위 등 각종 세계대학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명문 대학으로 특히 전세계 바이오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겐트대 글로벌캠퍼스가 더욱 주목 받는 이유는 분교가 아닌 본교의 확장캠퍼스로서 동일한 학위 수여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명과학공학 분야로 진로를 결정하거나 유학을 가지 않고 외국대학에서 차별화된 교육을 희망하는 국내외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겐트대 글로벌캠퍼스는 분자생명공학, 식품공학, 환경공학 등 총 3개 학과를 개설하여 운영 중에있다. 이 세 개 학과는 겐트대가 세계적으로 선도하고 있는 학과들로 겐트대 글로벌캠퍼스의 4년제 학부과정은 겐트대 생명공학대학에서 구성하여 본교 학부과정과 동일하다. 교수진과 운영진도 모두 벨기에 겐트대에서 파견되어 상주하고 있다.
겐트대 글로벌캠퍼스 학생들은 1학년 때부터 실습중심의 교육을 받는다. 입학 후 첫 2년 동안은 공통 기초과목인 물리학, 화학, 생물학, 수학 및 전산 데이터 분석 등 과학자와 공학자에게 매우 중요한 전공관련 수업이 이루어지며, 3학년 진학 시에 분자생명공학, 환경공학, 식품공학 3개 학과 중 주 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입학 관련 문의 : www.ghent.ac.kr)
►유타대아시아캠퍼스
인천글로벌캠퍼스 내에 위치한 유타대학교 아시아캠퍼스는 미국 서부 도시 솔트레이크시티에서 160여년간 교육·연구 분야에서 뛰어난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명문 대학이다.
지난 2014년 9월 인천 송도에 개교한 유타대학교 아시아캠퍼스는 인문·사회계열의 커뮤니케이션학과, 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등 3개의 학부과정과 공중보건학과 1개의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유타대학교 아시아캠퍼스에서 학부생은 아시아 캠퍼스 3년과 솔트레이크시티 캠퍼스 1년과정, 대학원생은 각각 1년씩 공부해 솔트레이크시티 캠퍼스와 동일한 교육과 학위를 제공받을 수 있다.
유타대학교는 미국에서 가장 많은 창업 기업을 배출해 낸 대학교 중 하나다.Adobe 공동 창업자 John Warnock와 Pixar 공동 창업자 Ed Catmull, Marriott International 창업자 J. Willard Marriott유타대학교 출신이다.
이런 배경에는 유타대학교의 혁신과 창조를 위한 철학과 리더십 함양을 높이는 교육 환경이 있다.'Step1. Imagine. Step2. Do (첫번째, 상상하라. 두번째, 행하라)'라는 슬로건도 본교의 것 그대로를 사용하며 미국의 창업가 마인드를 아시아캠퍼스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아일랜드 총괄 본부장은 유타대학교 아시아캠퍼스 학생들이 혁신적 마인드와 창의력, 기업가 정신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고 차세대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이끌겠다고 전한다.
(입학 관련 문의 : asiacampus.utah.edu)